캐나다 홈스테이 비용, 빅토리아 어학연수

2018. 12. 12. 17:58TIPS FOR TRIPS/Canada

CANADA #3. About Canada(1)



전에 밴쿠버 입국심사 포스팅에도 언급했듯 캐나다는 나의 첫 해외생활이었다.

내가 이렇게 외국에 많이 나가게된 계기도 내 시야가 넓어진 계기도 어쩌면 전부 캐나다 덕분인 것 같다.

생전 가본 적 없고 아는 이 하나 없는 낯선 땅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수많은 도움을 받고 넘치는 사랑을 받고 보석같은 추억을 선물 받은 덕에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은 어바웃 캐나다!



내가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가기로 마음먹은 후 부터는 정말 인터넷을 달고 살았던 것 같다.

캐나다는 어떤 나라인지, 주거 형태는 어떤지, 페이는 얼마정도 내야하는지 등 아는게 힘이라고 정말 열심히 찾아봤던 것 같다.



오늘은 그런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솔직한 후기를 가져왔다! :)






1st. 어디에 살까?






Which one do you prefer?

  1. Homestay

  2. Room rent

  3. Studio

  4. dome


보통 외국의 주거 형태는 이렇게 네가지로 저 중 자신한테 제일 맞는 스타일을 고르면 될 것 같다. (D는 주로 학생에게)


A는 해외가 처음이거나 영어를 잘 못하거나 현지 적응이 좀 필요한 사람들, 그리고 잘 만 고르면 굉장히 도움도 많이 받고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식사제공이 되기 때문에 페이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만약 밥이 입맛에 안 맞다면 한달 내내 고생해야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리고 모든 집 주인이 그렇듯 잘못 만나면 정말 고생 많이 한다고한다. 실제로 주변에도 어줍잖은 룰들로 고생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비용은 한달에 저렴하면 700달러부터 많게는 850달러까지 있다. 내 경우는 세 끼 다 포함해서 750불이었다!
호스트가 어느 국적 사람이느냐에 따라 페이도 달라지는 것 같다.

B는 홈스테이와 비슷하지만 밥을 직접 해먹어야하는 귀찮음이 있다. 대신 홈스테이보단 저렴하다는 장점!
주방은 당연히 쉐어해야하고 때에 따라 화장실도 함께 쉐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C는 우리나라의 원룸과 같은 형태! 거실, 부엌, 화장실 모두 혼자 사용할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이 있지만 당연히 그 만큼의 비용도 지불해야한다는 점.
그래서 보통 룸메이트를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좀 더 저렴하게 사는 방법은 거실을 커텐을 사용해 룸 처럼 사는 방법인데 여자들만 사는집이 아니라면 나는 비추천!

D는 당연하게도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도미토리룸!
한 룸을 몇명이서 쉐어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어학원에 따라서 1인실도 있는 경우가 있다.
저렴하게 살 수 있지만 내가 다닌 어학원 도미토리는 대부분이 한국 사람들이어서 현지 적응하기엔 별로 좋은 생각 같진 않지만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들에겐 추천한다!


보통 유학원을 통해 오는 사람들이라면 유학원에서 대부분 주거지를 해결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지만 주변에서 중간에 집주인과 마음이 맞지 않거나 음식이 입에 안맞아 나오는 경우를 더러 봤다. 그래서 집 만큼은 까다롭게 고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큰 결심과 동시에 들뜬 마음을 가득 앉고 간 것일텐데 조금이라도 시간 낭비하면 안되니까. 











소슴도치의 집 고르는 기준
  • 위치 (다운타운/학원에서 너무 멀지 않은 곳)
  • 가격 (800불이 넘지 않는 곳)
  • 호스트의 룰 (너무 지나치지 않는지 등)
  • 청결도 (★)


딱 최소한의 기준 4가지!

사실 나는 그렇게 까다롭게 고른 것 같진 않아보이지만 은근 없다 저런 집..
하지만 내 경우는 정말 행운이고 또 행운이었다!!
나한테 딱 이었고 함께 산 메이트들도 너무 좋았다. 사실 나는 어학원보다 집이 좋았다. 원체 집순이기도 했지만 처음에 적응을 잘 못해서 친구 하나 없을때 나한테 참 힘이 되어준 고마운 호스트들과 하우스 메이트들!  내 캐나다 생활의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소슴도치가 집 구한 곳 빨간 깻잎의 나라







내가 정말 많은 추억을 쌓았던 living room.





우리 집은 사실 룰이라고 할만한게 없었던 것 같다.

그냥 기본적인 것들. 밤늦게 들어올 땐 미리 연락할 것, 밤늦게 샤워하지 않기 등.


그도 그럴것이 이 집 홈스테이는 내가 두번째였던 것.

그들도 서툴었고 나도 서툴었다. 그래서 더 재밌었던 것 같기도 하고!


사실 나는 정말 말 그대로 최소의 기준만을 봤는데 뜻 밖의 행운이 따랐을 뿐이고  사실은 좀 더 주의해서 봐야 할 것들이 많다.

강아지를 무서워 하는 사람들이라면 집에 강아지를 키우는지, 근처에 마트들이 있는지,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인지 등 더 꼼꼼하게 체크 해봐야할 것들이 많다.










또 하나의 조언은 혼자 살면 방 청소 꼭 하기 ★


낮과 밤이 방이 다르다.

청소는 저녁에




어학연수 1편 끝!




곧 올게요! C u



궁금하신 점들은 아래 댓글 ▼ 에 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려요.